TOP2, 사회일반

“단독보다 가격 저렴, 각종 편의시설이 큰 장점”

콘도 구입 전에 알아야 할 사항들

바이어의 라이프스타일·예산 등 고려해 적합성 판단해야

렌터 많은 단지 피하고, 건물관리 어떤 회사가 하는지 꼭 확인

 

콘도는 단독주택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각종 편의시설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P

많은 주택 구입희망자들은 단독주택이나 타운하우스 대신 콘도(condo)를 드림홈으로 고려한다. 콘도의 가장 큰 장점은 단독주택·타운하우스보다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것이다. 콘도 거주자들은 한 건물에 사는 이웃들과 다양한 편의시설을 공유할 수 있고, 콘도소유자협회(HOA)가 건물 관리를 책임져 준다. 그러나 콘도는 모두에게 적합한 주거형태는 아니다. 바이어의 라이프스타일과 예산을 고려해서 결정해야 한다. 콘도 구입을 고려중인 한인들이 짚고 넘어가야 할 사항들을 살펴본다.

*아파트처럼 생긴 건물내 유닛 소유

콘도는 쉽게 말해 아파트처럼 생긴 건물 내 유닛을 구입해서 내집으로 만드는 것이다. 콘도든 단독주택이든 구입하면 똑같은 홈오너이다. 건물에 딸린 편의시설은 홈오너(또는 테넌트)들이 함께 공유한다. 피트니스센터, 어린이 놀이터, BBQ 시설, 애완견 산책로 등이 이에 해당한다.

오렌지카운티에 있는 켈러 윌리엄스 부동산의 데이비드 이 에이전트는 “콘도 소유주는 보통 HOA의 일원이 되며, 매달 정해진 액수의 HOA회비를 내야 한다”며 “갑작스럽게 건물을 수리해야 한다거나, 새로운 편의시설을 설치해야 할 때 콘도 소유주들이 추가비용을 부담해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라

수시로 직접 앞마당 또는 뒷마당 잔디를 깎고, 거라지 앞 드라이브웨이를 청소하는 것이 내키지 않는다면 콘도가 딱이다. 하지만 종종 가족·지인들을 초대해 뒷마당에서 BBQ를 하고, 드라이브웨이에 아이들 농구 골대를 만들어주고 싶다면 콘도보단 단독주택이 더 적합한 주거형태가 될 것이다. 또한 천장이나 벽을 이웃과 공유하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못하는 성격이라면 콘도 구입을 포기하는 게 낫다.

*콘도 매매 전문 에이전트를 선택한다

콘도를 구입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눈독을 들이고 있는 동네에서 콘도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부동한 에이전트와 손을 잡는 것이다. 에이전트는 해당 지역 내 콘도매물, 해당 콘도의 HOA 관련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어떤 편의시설을 원하는가

콘도 전문 에이전트를 결정했다면 어떤 편의시설을 원하는지 에이전트에게 설명한다. 콘도를 살때 건물 내외 편의시설 이용권한도 함께 구입한다고 보면 된다. 수영장 같은 시설을 이용할 생각이 없더라도, 일정기간 거주하다 유닛을 팔 계획이라면 다양한 편의시설을 보유한 건물 내 유닛을 구입하는 게 현명하다. 많은 편의시설이 딸린 콘도 유닛이 더 높은 가격에 팔리기 때문이다.

*연방주택국(FHA)이 승인한 콘도를 찾아본다

콘도구입을 위한 모기지융자를 얻는 것은 다른 형태의 주거지보다 더 까다로울 수 있다. 개인 재정상황 외에 렌더가 콘도 단지가 어떤 곳인지 꼼꼼하게 점검할 수 있기 때문이다. FHA 웹사이트(entp.hud.gov)를 통해 콘도가 FHA로부터 승인받은 단지인지 확인할 수 있다.

*콘도단지 매니지먼트 회사를 리서치하라

어떤 회사가 구입하길 원하는 콘도단지의 메인테넌스를 담당하는지 확인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누구나 잘 관리된 건물에서 살기를 원한다. 각종 편의시설이 관리가 안된 상태로 방치된다면 매달 최소 수백달러의 HOA 회비를 내기가 아깝다. 단지 관리가 제대로 안되면 프로퍼티 밸류가 떨어지고 HOA 회비가 상승할 수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HOA 회비와 규정을 검토하라

콘도를 구입하게 되면 모기지 페이먼트 외에 단지 관리비 명목으로 HOA 회비를 납부해야 한다. HOA 회비에 무엇이 포함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홈오너의 몫이다. 또한 단지 내 공공장소에서 생일·BBQ파티 등 각종 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지, 음악을 크게 틀거나 피아노 등 악기를 연주할 수 있는지 등 하고 싶은 일들이 제약을 받지 않는지 미리 알아본다.

*콘도의 장단점 분석

모아둔 다운페이먼트가 넉넉하지 않다면 단독주택보다 가격이 저렴한 콘도를 고려해봄직 하다. 재산세 또한 단독주택보다 싸다. 많은 HOA들은 단지 안에 사는 홈오너들을 위한 파티 등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한다. 피트니스센터, 비즈니스센터, 애완동물파크, 수영장, 클럽하우스 같은 편의시설은 단독주택 거주자들이 누릴 수 없는 혜택들이다.

콘도는 투자리스크가 따른다. 만약 홈오너 한명이 유닛을 차압당하거나 HOA 회비를 납부하지 않을 경우 단지 내 모든 입주자들이 영향을 받거나 프로퍼티 밸류가 떨어질 수 있다. 또한 오너가 아닌 세입자들이 단지에 많이 거주하면 사람들이 이사를 자주 하는 등 다소 어수선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구성훈 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