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종교, 종교일반

[크리스천칼럼] 김권수 목사의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가는 성경이야기 (72)

출애굽 시기에 대한 주장

김권수 목사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나온 시기에 대하여 크게 두 가지의 주장이 있다. 성경을 근거로 해석한 BC 1446년이라는 주장과 역사학적으로는 애굽의 국고성 비돔과 라암셋이 람세스 2세(BC 1290-1244)에 의해 건설되었기에 BC 1200년대에 출애굽하였다는 주장이다.

필자는 세상의 과학이나 역사가 성경과 충돌할 경우 언제나 성경을 더 신뢰한다. 성경은 과학이나 인류 역사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오래 전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던 것을 하나님의 감동으로 쓰여진 것이기 때문이다.

모세오경은 모세에 의해 쓰여졌는데 창세기는 모세가 태어나기 약 2,500년 전 창조의 이야기부터 기록하고 있다. 그 당시에는 역사적 자료도 없었으며 노아의 홍수로 노아의 식구 8명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들은 다  죽었다.

그런데 모세는 어떻게 6일 동안의 창조의 이야기부터 홍수 이야기를 포함하여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 이삭, 야곱 그리고 요셉의 이야기를 전부 기록할 수 있었을까? 과연 6일 동안의 창조 기사와 홍수 사건 그리고 네 족장들의 이야기는 진실일까? 그것이 진실이라면 그 사실들은 또 어떻게 전해져 내려왔을까?

60, 70년대 초까지만 해도 TV를 가지고 있던 가정이 그리 많지 않았기에 우리는 할아버지나 할머니 혹은 부모님으로부터 옛날 이야기를 많이 듣고 성장했다. 그렇게 어린 시절에 들었던 이야기들은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또렷하게 기억나는 것들이 많이 있다.

성경에 의하면 노아는 홍수 후 350년을 더 살았다고 한다. 성경을 문자적으로 계산하면 노아는 아브라함이 58세 될 때까지 살았다. 또한 노아의 아들 셈도 홍수 후 500년을 더 살았다. 이를 문자적으로 계산하면 셈은 아브라함보다 35년을 더 살았고 셈의 아들 아르박삿은 아브라함이 죽던 해(창조 후 2123년/BC 1991년)까지 살았다.

족보에 의하면 노아와 셈의 후손들은 아브라함의 아버지 데라까지 몇 십년 혹은 몇 백 년 이상을 아브라함과 같은 시대에 살았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그 시대 사람들은 누구나 노아, 셈, 아르박삿 그리고 그의 선조들을 직접 보았으며 홍수 이전의 세상과 홍수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수없이 많이 들으며 자랐을 것이다.

이처럼 창조와 홍수 사건은 노아의 후손들에게 구전으로 정확하게 전해져 내려왔다. 모세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 약 500년 후 히브리인으로 태어나지만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애굽 공주의 양자가 되어 애굽 궁중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는다.

그뿐 아니라 그는 어렸을 때부터 그의 친어머니이며 유모인 요게벳으로부터 구전으로 내려오던 창세기의 모든 이야기를 헤아릴 수 없이 여러 번 들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모세는 창조의 이야기부터 창세기의 모든 사건들을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이다.

출애굽기와 민수기는 야곱의 가족 70인이 애굽으로 들어와 큰 민족이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종 되었던 애굽 땅에서 어떻게 인도해 내시는 지를 기록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모세가 직접 경험하며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한 것이기에 필자는 어느 역사 자료들보다 더 정확하다고 믿는다.

 여호수아는 자신이 지도자가 되어 가나안 땅을 정복한 사실을 직접 기록하였다. 또한 사사기는 가나안 땅을 정복하고 그 땅에 살아가던 이스라엘 자손들의 삶에 대하여 기록했다. 비록 사사기의 저자에 대하여는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 시대를 살아간 하나님의 사람에 의해 기록된 것은 분명하다.  

사사기를 거친 후 왕정기에 접어들었을 때에도 그 시대를 살며 역사를 기록한 사무엘, 나단, 갓과 같은 선지자들이 있었다. 이들 모두가 그 시대에 일어난 역사를 하나님의 감동을 받아 기록하였다.

솔로몬은 다윗에 이어 BC 970년에 이스라엘의 왕이 된다. 왕정기 기자는 솔로몬이 성전을 지을 때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이요 솔로몬이 이스라엘 왕이 된 지 4년’(왕상6:1)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를 근거로 필자는 출애굽 시기를 BC 1446년으로 잡아 성경 이야기를 펼쳐 나갈 것이다.

하마통독학교 (HaMa Bible Academy) 교수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